2008년 4월 11일

Negative Marketing

◇ ‘The Answer 신한카드’ = ‘더 안써 신한카드’? 9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신한카드가 LG카드와의 통합에 맞춰 대대적으로 선전하고 있는 광고카피 ‘The Answer 신한카드’에 대해 ‘더 안써 신한카드’라는 네거티브 카피가 함께 떠돌아 다니고 있다. ‘신용카드의 해답’이라는 뜻을 지닌 광고카피를 한글 발음 그대로 읽어서 의미를 왜곡하고 있는 것. 네이버 등 포털 사이트에서는 “신한카드에서 ‘더 안써 신한카드’가 출시되었다고 하던데요”라는 악의적인 글이 올라오고 있다. 이 때문에 통합 카드 출범을 계기로 대대적인 마케팅을 벌이고 있는 신한금융그룹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 LIG손보 우리銀 등도 네거티브 마케팅 곤욕 금융권에서 이 같은 네거티브 마케팅 사례는 신한카드가 처음은 아니다. 우리은행과 LIG손해보험도 네거티브 마케팅의 피해자다. 우리은행은 2002년 상호를 한빛은행에서 우리은행으로 변경했다. 당시 경쟁은행들은 ‘우리은행’이라는 이름을 사용할 수 없도록 하는 소송을 냈고, 우리은행의 영문표기인 Woori Bank를 영어식 발음 그대로 읽어서 ‘Worry Bank(근심 은행)’라고 불렀다. 지난해 LG화재에서 이름을 바꾼 LIG손해보험 역시 ‘LIG’의 중의적 의미 때문에 곤욕을 치뤘다. LIG손해보험 측은 ‘Leading Insurance Group’과 ‘Life Is Great’라는 의미로 LIG라는 약자를 상호로 사용했다. 그러나 ‘lig’의 사전적 의미가 문제였다. ‘lig’는 사전적으로는 “식객 노릇을 하다” “빌붙다” 등의 뜻을 지니고 있다. 이 외에 한국투자증권은 기업이미지인 ‘트루 프렌드(True 友riend)’가 ‘우리 진짜로 끝났어’로 읽히면서 이미지 관리에 어려움을 겪었었다.

-이데일리 김현동기자-


화장품이 '히틀러'를 소재로 한 광고로 구설수에 올랐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코리아나는 자사 제품 CF에 히틀러를 광고 소재로 이용했다가 미국 유대계 커뮤니티로부터 거센 항의를 받는 등 물의를 빚었다. 코리아나는 신제품 '녹두 28 앰플' 제품 홍보를 위해 자사 모델 박진희가 등장하는 CF를 제작했다. 문제는 이 광고에 등장하는 '히틀러도 동과 서를 다 갖지는 못했다'는 광고 카피가 미국 유대계 커뮤니티를 자극한 것. 이스라엘 대사관 등 미국 유대계 커뮤니티는 마치 히틀러가 똑똑하다는 것을 암시하는 듯한 뉘앙스의 이같은 문구가 유대인 역사를 왜곡하고 있다고 강력하게 반발했다. 유대계 커뮤니티는 코리아나 본사와 한인 커뮤니티에 즉각 항의 성명서를 보내는 한편 광고 중단을 요구하고 나섰다. 국내에서도 잘 알려지지 않은 이 CF가 미국에서부터 문제를 일으키게 된 것은 사용자 제작 콘텐츠(UCC)사이트인 '유튜브'에 광고주 시사용 미공개 동영상 파일이 사전에 유포됐기 때문이다. 이 파일에 문제의 '히틀러' 카피가 사용됐고 유튜브를 통해 전파됐다. 이번 광고 제작을 담당한 광고회사 코래드측은 "유튜브에 유포된 광고물은 시사용으로 제작했다가 '히틀러'에 대한 일부 언급이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판단하에 이미 폐기한 광고물"이라며 "폐기된 광고물이 온라인상에 유포돼 문제를 일으켰다"고 해명했다. 코래드는 보습과 진정이라는 두가지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는 제품의 특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혁명'이라는 광고 컨셉트로 접근, '독일 여군'의 이미지를 형상화해 광고를 제작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현재 이번 CF는 케이블을 통해 방영되고 있으며 히틀러에 대한 언급은 삭제돼 있다. 이같은 해명에도 불구하고 일각에서는 코리아나가 이번 히틀러 광고를 '네거티브 마케팅'로 활용한게 아니냐는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코리아나 관계자는 "이미지가 중요한 화장품이 굳이 네거티브 마케팅을 펼칠 이유는 없다"고 일축했다.
-머니투데이 박희진기자-

When marketer wants to promote the product, they always use TV, radio, newspaper advertisement. They ask making the advertisement to the advertising agency. The agency makes a lot of copywrting, images etc. The copywrting and TV advertisement are life to the promotion the selling product so, the agency consider the customer's trends and have to make advertisement carefully. This is a reason to using the image of familiar actors, singers. The star is familiar to the audience and good at having mind to buy products.
These article describe the negative marketing examples. Using negative image(like Hitler), negative words influence the product and the company reputation. Negative marketing will get good effects paradoxically. But, most cases will bring about bad side effects.
Advertising man must make an epoch-making advertisement but they must not tell a lie, cause socially public criticism. The advertisement is one of communication methods in the society. I believe the power of advertiment so, the power will put it to a good use.

댓글 2개:

골때리는미모 :

Writer: 20700748 Han Lee Jee

Pro Blogging :

http://christinculture.tistory.com/entry/할리우드-영화를-보지-말자구